vip상담신청

기타메세지 (카톡ID, 이메일 필수)


이민칼럼/뉴스
  • Home
  • >
  • 회사소개
  • >
  • 이민칼럼/뉴스
[캐나다이민] NB주 주정부이민 NBPNP 더알고 영주권 취득하기
2022-12-16 15:30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1625
첨부파일 : 4개




 

안녕하세요!! BIC이민컨설팅 입니다.

마니토바와 사스카추완주 주정부이민에 이어 세번째로 알아볼 주정부이민 프로그램은 뉴브런즈윅(NB주)의 NBPNP 입니다. 2022년 부터 AIP(Atlantic Immigration Program)이 기존 AIPP(Atlantic Immigration Pilot Program)에서 고정 프로그램으로 확정이 되면서 한국에서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는 취업이민 프로그램 입니다.

뉴브런즈윅 취업이민 로그램인 NBPNP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드리자면 TEER 0, 1,2, 3에 해당되는 Occupation(직업군)이며 주정부 점수표상 100점중 60점을 만족시키고 영어점수 CLB4점을 증명하면 주정부 Nomination 승인을 받아 연방정부로 영주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영어점수가 BC주, 알버타주 등 영어점수를 요구하는 타지역보다 점수 자격요건이 상대적으로 낮고 주정부 점수도 60점을 맞추기에는 대학교이상의 학력이 없이도 충분한 확보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뉴브런즈윅주는 NB주라고도 불리우는 주정부입니다. 취업이민으로 진행을 하기 위해서는 NBPNP라는 프로그램중 New Brunswick Skilled Worker Stream으로 진행을 하게 될 경우 주정부 이민을 통하여 영주권 진행이 가능합니다. NBPNP로 영주권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캐나다 뉴브런즈윅내 사업자을 하고 있는 고용주의 사업장에 취업이 되어 영주권용 LMIA라는 노동허가서를 승인받아야 캐나다에 입국하여 취업비자인 Work Permit으로 근무하며 주정부 Nomination을 승인받아야 합니다.

2022년 11월 16일 부터 기존 2016 NOC 코드체계에서 2021년 NOC 코드체계로 변동이 되면서 NOC 0, A, B, C, D 로 분류되던 NOC코드가 TEER 0, 1, 2, 3, 4, 5로 변동이 되었습니다. 취업이민의 경우 숙련직과 비숙련직으로 크게 분류가 되는데요. 영주권을 조금 더 짧은 시간안에 수월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숙련직 프로그램인 Skilled Worker에 해당이 되어야 합니다. 숙련직에 해당되는 NOC 코드는 TEER 0, 1, 2, 3 입니다.

그렇다면 뉴브런즈윅주(NB주)의 주정부 이민프로그램인 NBPNP에 대하여 알보도록 하겠습니다.

1. New Brunswick Skilled Worker Stream

뉴브런즈윅은 NB주라고 불리우며 캐나다 동부연안 4개 주정부중 하나인 주정부입니다. 주도는 몽튼이며 취업이민 영주권 프로그램은 New Brunswick Skilled Worker Stream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또한, 동부연안주인 4개 주정부 중 하나인 뉴브런즈윅주는 예전 AIPP라는 파일럿 이민프로그램이 고정 프로그램으로 정착되어 AIP라는 몇칭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AIP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뉴브런즈윅(NB주)d의 취업이민 영주권 프로그램으로 돌아오게 되면 다음의 자격요건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1) NBPNP 주정부 점수

뉴브런즈윅(NB주)의 주정부 이민 점수표는 100점(추가점수 포함하면 110점) 만점중 60점의 점수를 증명해야 주정부 Nomination을 승인받기 위한 자격요건을 만족합니다. 최근 NOC 코드체계가 변경이 되면서 NBPNP 점수표도 업데이트가 되었으나 점수표는 기존의 점수표와 동일합니다.

 

2) 영어점수

뉴브런즈윅(NB주)는 영어점수 CLB4점이 필요합니다. CLB4점이라는 점수가 높지 않은 점수이며 영어점수 조건이 있는 다른 주와 비교했을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주정부 점수 100점중 60점을 만족하기는 어렵지 않으나 점수표 적용은 지원자 마다 점수가 상이하니 필요에 따라서는 CLB4점이 아닌 더 높은 점수를 확보하였을 경우 주정부 점수 60점 또는 그이상을 만족시킬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영어점수는 위에 언급한 60점의 주정부 점수를 확보하시지 못한 지원자가 CLB4보다 높은 점수로 60점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뉴브런즈윅 주정부이민 NBPNP?

어떤 지원자가 유리할까?
 




NBPNP의 경우 주정부 점수와 영어점수만 만족하고 TEER 0, 1, 2, 3에 해당되는 직업군이면 주정부 Nomination을 접수하여 승인받을 수 있습니다. 승인된 Nomination을 기반으로하여 연방정수에 PNP라는 주정부 이민 프로그램으로 영주권 지원을 하여 영주권을 최종적으로 승인받 게 됩니다.



 

뉴브런즈윅(NB주) 주정부이민 프로그램인 NBPNP를 통한 취업이민 영주권 취득은 어떤 지원자가 목표로 하시면 유리하실까요? 우선 나이는 20대에서 50대까지 만점의 점수를 점수표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캐나다 사업장에서 근무하실 사업장만 확보가 되어 LMIA를 정식으로 캐나다 입국전 승인받게 되신다면 TEER 0, 1, 2, 3에 해당되는 직업군이라면 이민의 반은 성공한 것 입니다.

그 다음은 영어점수 입니다. 영어점수가 없으시다면 지난 시간에 알아본 사스카추완주(SK주) 또는 마니토바주(MB주)를 우선으로 하시고 목표를 하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지역적으로 뉴브런즈윅에서 체류하시기를 희망하시고 영어점수를 최소 CLB4점을 받으실 수 있는 지원자라면 뉴브런즈윅을 추천드립니다.

뉴브런즈윅 NBPNP 취업이민 프로그램의 장점은 현지에 도착하여 캐나다 사업장에서 최소 근무를 해야 하는 자격요건이 있지 않으므로 근무 후 영어점수만 확보되신다면 바로 주정부 승인서인 Nomination 지원이 가능하며 주정부 승인서가 승인되면 연방정부 영주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2 AIP(Atlantic Immigration Program)

뉴브런즈윅(NB주)은 AIP라는 이민프로그램이 가능한 4개의 동부연안 주정부 중에 하나 입니다. 2021년에 만료되었던 AIPP 파일럿 프로그램이 고정 프로그램으로 변경이 되면서 AIP라는 명칭으로 2022년 초에 적용이 되어 시행이 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AIP 프로그램의 경우 공식적으로 허용된 캐나다 입국전 영주권을 승인받을 수 있는 취업이민 프로그램입니다. 진행을 위한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고용주 등록(Designation)

뉴브런즈윅에서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고용주가 해외 근로자를 채용하고 AIP 프로그램으로 영주권까지 후원해주기 위한 첫 번째 단계입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뉴브런즈윅 주정부에 AIP 진행을 위해 고용주 업체를 등록을 하는 단계라고 보면 되십니다. 프로세스 기간은 주정부 이민관에 문의한 결과 따로 안내되어 있지 않고 Designation을 지원한 시기와 환경에 따로 프로세스 타임라인은 상이하다고 합니다.

2) 주정부 후원레터 (Endorsement)

첫번째 단계에서 고용주 등록이 완료되었다면 지원자가 서류를 제출할 단계입니다. 두번째 단계는 주정부에서 발행하는 후원레터를 받기 위한 Endorsement 단계입니다. 이번 단계에서는 지원자와 관련된 모든 서류를 주정부에 제출하게 되며 범위는 개인정보, 경력, 학력, 영어성적표 등등 경찰신원조회서와 신체검사를 제외한 모든 부분에 대해 주정부 검토를 위해 정해진 서류를 주정부에 제출하여 Endorsement를 승인받게 됩니다.

영어점수의 경우 AIPP 당시에는 NOC 0, A, B에 해당되는 직업군에 대해서는 CLB4의 영어점수를 증명하여야 했지만 AIP로 프로그램이 확정되고 나서는 TEER 0, 1, 2, 3에 해당되는 직업군에 대해서는 CLB5의 영어점수를 증명해야 합니다.

3) 연방정부 영주권 접수

마지막 단계는 연방정부에 영주권을 접수하는 단계입니다. 취업이민 프로그램과 다르게 AIP라는 카테고리로 영주권을 접수하게 됩니다. 영주권 프로세스는 AIPP 초반에는 6개월 이내에도 승인되었으나 AIP 프로그램이 되고 나서는 주정부이민 보다는 빠르나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정도로 프로세스 타임라인에 대해서는 주정부 취업이민 보다 크게 메리트는 없습니다.

하지만, 캐나다에 입국하지 않고 영주권을 신청하고 승인받아 캐나다로 입국할 수 있는 부분이 가장 큰 장점 입니다.



 

캐나다 동부연안주인 뉴런즈윅주(NB주)는 기존의 취업이민 프로그램인 NBPNP라는 주정부이민 프로그램으로 영주권 신청이 가능하며 AIPP가 종료되고 2022년 부터 새로게 시행되는 AIP 영주권 프로그램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위의 두가지 영주권 프로그램의 차이가 있어 지원을 하는 지원자의 환경 및 목적이 다르므로지원자의 상황과 조건에 맞는 영주권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진행하는 것이 영주권 승인 가능을 최대한 높힐 수 있고 빠르게 영주권을 승인받을 수 있는 지름길 일 것으로 판단됩니다.